[앵커]
눈 내리는 풍경이 아름다워 겨울이면 한 번쯤 여행 가고 싶어지는 곳, 일본 북부 홋카이도입니다.
그런데 홋카이도에서 눈사태로 인한 조난이나 사망 사고까지 발생하는 경우가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요?
[사무관]
네, 그렇습니다.
홋카이도의 겨울 산은 날씨 변화가 심하고 지금부터 봄까지 기온 상승에 따라 눈사태 위험도가 높아져 주의해야 합니다.
겨울철엔 단독 산행이나 스키 여행은 가급적 계획하지 마시고, 반드시 등산계획서를 미리 작성해 가족이나 관할 경찰서에 제출하셔야 합니다.
겨울용 등산 장비는 물론 조난에 대비해 식량이나 연료, 휴대전화와 여분의 배터리를 준비하실 것을 권합니다.
특히 입산 전에는 반드시 최신 일기예보를 숙지하고,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지형인지 정도는 꼭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앵커]
네, 등산 계획서 제출은 우리에겐 다소 생소한데, 꼭 기억하셔야겠네요.
그런데, 홋카이도는 눈이 많이 내리는 만큼 교통사고도 주의해야 할 것 같은데 어떤가요?
[사무관]
네, 홋카이도는 연평균 강설량이 약 500cm 정도 되는 만큼 '미끄러짐' 사고나 도로가 얼어있는 일명, 블랙 아이스 현상 등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일본에선 역삼각형 빨간 표지판이 '일단 멈춤'을 뜻해 발견하는 즉시 우선 정지해야 하는데요,
홋카이도의 표지판은 영어와 병기된 것이 5%에 불과한 만큼 모양으로 기억해두시는 게 좋겠습니다.
또, 눈에 덮인 정지 표지판을 놓치기 쉬워 주의가 필요한데.
만약, 사고가 발생했다면 일단 안전한 곳으로 대피 후 119번으로 구급차를 부르고 경찰 110번으로 신고한 뒤 렌터카와 보험사 등에도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